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자주 발행하고 있다. 하지만 몇 년 동안 티스토리 방문자 수는 3자리를 넘어간 적이 없다. 그리고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KakaoAdFit와 Tenping 광고 플랫폼이 붙어 있지만 방문자가 적어서 광고 수익은 항상 0원에 가깝다.
최근에 이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던 중에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(SEO) 관련하여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다.
첫 번째 문제: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
첫 번째 문제는 사이트맵(Sitemap) 때문이었다. Google Search Console에 제대로 된 Sitemap이 제출되지 않고 있었다. Google Search Console에 접속하여 sitemap.xml
를 입력하고 제출만 하면 된다.
그리고 구글 인덱스 API를 사용하면 티스토리에 글을 발행하는 즉시 구글에 인덱싱 요청을 자동화할 수 있을 것 같다.
import Axios from "axios";
const INDEXING_API_URL = "https://indexing.googleapis.com/v3/urlNotifications:publish";
async function requestIndexing(url: string): Promise<void> {
const requestBody = {
type: "URL_UPDATED",
url
};
try {
await Axios.post(INDEXING_API_URL, requestBody, {
headers: {
"Content-Type": "application/json",
},
});
} catch (error) {
console.error(error);
}
}
두 번째 문제: 중복 콘텐츠 문제
두 번째 문제는 중복 콘텐츠 때문이라는 것이다. 2개의 플랫폼에 동일한 글이 존재하면 구글 검색 순위가 낮아져서 구글 검색에 잘 노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.
나는 며칠 전에 “티스토리와 스팀잇 동시 글 발행에 대한 고민” 글을 올린 적이 있다. 아마도 티스토리에 올린 글을 스팀잇에도 완전히 동일하게 올리고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다.
“(ChatGPT) OpenAI로 블로그 자동화하기” 글은 티스토리에 먼저 발행하고 몇 분 후에 스팀잇에 발행한 글이다. 하지만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스팀잇 글만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hatGPT에게 질문했다.
ChatGPT는 원본 콘텐츠 링크를 담은 <link rel="canonical" href="http://www.example.com/original-page.html">
태그를 사용하라고 알려주었다.
하지만 스팀잇에는 link
태그를 사용할 수 없다. 그래서 또 다른 방법이 없는지 알아보았다.
ChatGPT가 알려준 데로 스팀잇 블로그의 맨 하단에 원본 글 링크를 넣었다.
결과
이렇게 하고 나서 며칠 지나고 나서 구글에 내가 쓴 글을 검색했다. 다행히 티스토리 글이 상단에 검색되었다. 며칠 더 봐야겠지만 일단 해결된 것 같다.
구글 애드센스 심사에서 탈락한 이유도 아마도 위 이유 때문이라 생각된다.
앞으로는 스팀잇에 글을 발행할 때 항상 하단에 원본 글 링크를 삽입해야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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